[스물네 번째 모임] 7/14(화)

이번 주는 7장 「수업 단원 기획」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함께 나눈 이야기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수업 단원 기획을 위한 9단계

브루멜른은 이번 장에서 수업 단원 기획을 위한 9가지 단계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것은 이전에 살펴보았던 「교실에서 하나님과 동행하십니까?」에서 이미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본 서에서는 각 단계에서의 고려 사항과 현직 교사들이 작성한 예시를 함께 포함하여 단원을 직접 기획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상세하고 유용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책에서 소개하는 단원 계획을 위한 9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3의 단계는 순차적으로, 4~8의 단계는 동시에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1. 논제의 적절성 검토
2.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3. 단원 초점을 명확히 하기
4. 학습 활동 계획 및 선정
5. 정부 표준을 통합
6. 일정 계획 수립
7. 학습 자료 선택
8. 학습 평가 계획 수립
9. 단원 효과성 제고

첫 번째, 논제의 적절성 검토는 다양한 학년 수준에서 어떤 주제를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는 단계 입니다. 일반적으로 교육과정 지침이나 학습자료 이용 가능성에 기초해서 논제를 선정합니다. 하지만 논제는 학생들로 하여금 응답하는 제자도의 실천을 촉진할 수 있는 주제여야 합니다. 학생들과의 적합성 또는 학생들의 흥미 등은 부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일 것입니다.

논제가 정해지면 두 번째 단계에서는 단원의 범위, 학습할 기능 등을 결정합니다. 이 단계는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모을 수 있습니다. 브루멜른은 특별히 논제에 관한 기독교 세계관적 관점과 논제와 이슈를 구성하는 12가지 실재의 양상(수학적, 물리적/생물학적 등)을 고민해 볼 것을 제안합니다. 이것을 통해 주제에 대한 기독교적 입장과 총체적 단원을 위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기독교적 교육과정 디딤돌』, 205쪽>
<『기독교적 교육과정 디딤돌』, 207쪽>

세 번째 단계는 단원초점 명확히 하기입니다. 단원의 초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 에건의 서사 또는 이원적 대립 구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주제 진술문, 인도 질문, 의도된 학습결과를 작성함으로 단원의 방향과 목표를 명확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의도된 학습 결과를 작성할 때는 학습 결과를 사실적, 방법적, 가치적, 관계적 지식에 따라 분류하거나 지식, 기능, 태도 등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독교적 교육과정 디딤돌』, 217쪽>

단원 초점을 명확히 한 후 학습 활동을 계획하거나 학습 자료를 선택하고 평가 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활동은 일반적으로 동시에 진행합니다. 특히, 학습활동을 계획할 때는 학생들의 다양한 앎의 양식과 다중지능을 고려해서 가급적 다양하게 구성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이상 수업 단원을 기획하는 9가지 단계를 살펴보았습니다. 여기서 다루지 않은 내용은 책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기독교적 교육과정 디딤돌』, 220쪽>

앞으로 우리는 앞에서 살펴본 브루멜른의 단원기획 방식을 활용하여 특정 학년에게 적합한 단원 기획을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브루멜른의 방법론을 실제로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어려움, 해결책 등을 고민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