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물세 번째 모임] 7/6(월)

이번 주는 6장 「학교 기반 교육과정의 기획」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함께 나눈 이야기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중핵 교육과정

학교의 중핵 교육과정은 무엇이 되어야 할까요? 우리는 아이들이 예수님의 응답하는 제자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응답하는 제자는 그리스도인으로서의 각자의 뚜렷한 입장을 가지고 그에 따라 행동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우리는 기독교 대안학교의 교육과정은 아이들이 겪는 일상의 문제에 대해 그리스도인의 입장을 고민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선택하며, 선택을 실천으로 옮기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포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프로세스를 포함한 교육과정을 프로젝트라 부르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통한 실천이 학교의 가장 중요한 교육 활동이 될 것입니다. 그밖에 다른 교과는 행동의 근거가 되는 말씀을 익히고, 성경적 가치관을 배우며,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적·방법론적 지식을 습득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아이들은 교과에서 배운 것들을 활용해서 각자의 은사에 따라 프로젝트를 수행할 것입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아이들은 가족, 형제, 이웃 그리고 사회에 대한 섬김의 실천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또, 실천적 크리스천으로 살아가는 것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교실 교육과정 기획의 단계들

브루멜른은 교실 교육과정을 기획하는 7가지 단계를 제안합니다. 크게 계획, 수정, 평가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요약해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목적과 의도 세우기 -> 교육과정 기반과 기대 검토 -> 연간 계획 세우기 -> 단원 계획 세우기 -> 학습 자료 채택 -> 교육과정 계획 수정 -> 프로그램 및 학습 결과 평가

브루멜른의 제안에 이견은 없습니다. 앞으로 교실 교육과정을 기획할 때 참고할 수 있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