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번째 모임] 4/13(월)

이번 주는 8장 기독교 학교의 평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독교 학교의 평가

# 평가의 목적

한 사람의 성장을 돕기 위해 평가가 필요합니다. 평가는 교사, 학부모, 학생의 보편적 소통을 돕습니다. 우리는 평가를 통해 학생의 현재 수준, 보완점 그리고 특정 영역에서 이 학생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함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학부모는 평가 자료를 통해 자녀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특징을 이해할 수 있고, 어떤 도움이 자녀의 성장을 도울 수 있을지를 교사와 의논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교사는 평가 자료를 통해 적극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성장을 도울 수 있습니다. 학생은 평가 자료를 본인의 현재 수준을 이해하거나 앞으로의 학습 계획을 세우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동안 학교가 평가 결과를 활용하는 것에 대한 고민이 부족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중·고등학교 시절에 받았던 성적표에는 단순히 한사람의 성취수준만이 나타나 있습니다. 평가가 학습에 활용될 수 없다면 오히려 평가는 하지 않는 편이 낫습니다. 따라서 학교는 평가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야 하겠습니다.

# 평가의 영역과 방법

평가의 영역에는 교과, 프로젝트(또는 인턴쉽)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교과 영역에서 평가는 절대평가와 교사의 관찰 평가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절대평가는 지필 검사(객관식, 주관식 시험), 수행, 프로젝트 등을 세부 요소로 포함할 수 있습니다. 대학에서 주로 사용하는 평가방법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령 지필 검사 30%, 태도 5%, 발표와 토론 15%, 프로젝트 50%와 같이 다양한 방식으로 평가하고 기준에 따라 성적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평가 결과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가령 평가 결과를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을 것입니다.

1학기
수학
목표 : 이차방정식을 이해한다.
A일상생활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상황에서 이차방정식을 활용할 수 있다.
B이차방정식 문제가 주어지면 공식을 활용해서 이차방정식을 풀 수 있다.
C이차방정식을 이해하지 못한다.

교사의 관찰 평가의 목적은 학생이 교과에서 보이는 흥미와 장점을 파악하는 데 있습니다. 이를 통해 멘토 교사와 학부모는 아이의 흥미와 적성 그리고 은사 등을 파악하는데 평가 결과를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프로젝트(또는 인턴쉽)를 평가하는 목적은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프로젝트의 진행 중에 수시로 이루어지는 평가를 통해 교사는 학생들에게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프로젝트 결과물의 질을 높이고 프로젝트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 평가의 주체

평가의 주체는 교사와 학생 자신 그리고 동료가 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의외로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이 때 동료 평가는 자신의 생각과 남들의 생각의 간극을 확인하고,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기대하는 바를 알 수 있는 좋은 수단입니다. 물론, 남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아쉬운 점을 가감 없이 말한다는 것이 우리에게 익숙한 방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학교가 평가에 대해 새롭게 정의를 내리고 학생들에게 공유함으로, 평가에 대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간다면 동료 평가는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