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아홉 번째 모임] 6/8(월)

이번 주는 7장 『다양한 학습자를 어떻게 포용하고 지원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함께 나눈 이야기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양한 학습자를 포용하는 일

브루멜른은 이번 장에서 다양한 문화, 사회경제적 배경, 그리고 특별한 필요를 가진 아이들을 어떻게 포용할 것인가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특별히 기독교 학교에서 장애 학생을 포용하는 것에 대한 학교의 입장을 고민해 보았습니다.

기독교적 가치관이나 예수님의 가르침에 따라, 기독교 학교가 장애 학생의 입학을 허가하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하지만 학교가 장애 학생의 필요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환경과 자원을 가지고 있는가?를 따져 본다면, 기독교 학교가 장애학생을 받아들이는 것은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장애 학생의 필요를 채워주기 위해선 특수 교육 교사나 학습 지원 교사의 특별한 도움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국가의 재정적 도움을 받지 못하고 늘 부족한 예산으로 운영되는 기독교 대안학교에서 모든 반에 특수 교육 교사를 두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또, 장애 학생을 고려해 학교를 건축한 경우가 아니면 장애 학생들이 학교 시설을 혼자 이용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처럼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 볼 때, 장애의 수용과 지원이 수월하게 이루어지는 국가에서 운영하는 특수학교를 추천해 주는 것이 오히려 그들에게 더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기독교적 가치관으로 아이를 양육하고자 하는 부모님의 바람을 우리는 저버려서는 안 될 것입니다. 따라서 학교는 학부모님께 학교의 물리적 한계를 있는 그대로 말씀드리고, 학부모님과의 협의 하에 학생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하겠습니다.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하는 통합 교육은 교사의 많은 수고를 요구할 것입니다. 하지만 기독교 학교는 장애 학생을 포용해야할 책임이 분명히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개별화 학습

통합 교실에서 다양한 학습자를 지원하기 위한 방법으로 브루멜른은 개별화된 학습을 제안합니다. 개별화 수업은 다변화 수업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다변화 수업은 학습목표는 동일하되, 학습목표에 도달하는 경로는 아이들마다 다를 수 있음을 고려한 수업을 말합니다. 학생들은 같은 방식, 같은 속도로 배우지 않기 때문에 학습의 내용, 과정, 결과물을 다르게 하는 수업이 필요합니다.

다변화 수업은 기독교교육을 위해 고안된 방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다변화 수업의 철학은 하나님이 인간을 바라보는 측면(은사, 달란트)과 유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변화 수업은 학생이 부여받은 은사의 높고 낮음이 아닌 다양성을 존중하며, 각 사람의 능력에 따른 노력을 중시합니다. 따라서 학생들의 성취를 단순히 서로 비교했던 기존의 평가방식도 바뀌어야 합니다.

다변화 수업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설문 조사나 형성평가 등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스타일, 다중 지능 또는 선호 학습 유형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학생 프로파일이나 학급프로파일을 만들고 학생들에 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모두를 위한 학습을 향한 다변화 수업, 33쪽>
<모두를 위한 학습을 향한 다변화 수업, 35쪽>

교사는 획득한 학생의 정보를 통해 교과의 내용, 과정, 결과 등을 다변화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다양한 수업전략(역할설정 글쓰기, 선호지능, 층위별 과제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변화 수업의 실제를 도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모두를 위한 학습을 향한 다변화 수업, 25쪽>

다변화 수업은 교육 선진국으로 불리는 캐나다, 핀란드에서 이미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특별히 캐나다 온타리오 주 교육부는 다변화 학습을 위한 교사 지침서를 발간하여 교사들의 다변화 수업설계를 돕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변화 수업이 기독교적 가치관을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학생 프로파일과 학급 프로파일은 멘토교사와 교과담당교사가 한 학생을 입체적으로 이해하고 그들의 은사를 발견하고 발전시키는데 주요한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학생 프로파일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이나 교사의 업무량을 따져보는 것은 앞으로 많은 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